Java

객체(Object) - 객체 지향 언어

제주니어 2022. 8. 22. 22:00

객체 지향 언어

1) 객체

물리적으로 존재하거나 추상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것 중에서 자신의 속성과 기능을 가지고 다른 것과 식별이 가능한 것을 말한다. (ex. 유형, 무형, 개념 등)

2)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OOP, Object-Oriented Programming)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기법으로 객체들을 만들고 이러한 객체들을 연결해서 프로그램을 완성하는 기법을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이라고 한다.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특성을 지원하는 언어를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언어라고 한다.

3)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특징

(1) 추상화

  • 추상화는 객체들이 가진 공통의 특성들을 파악하고 불필요한 특성들을 제거하는 과정을 말한다.

(2) 캡슐화

  • 캡슐화란 객체의 속성(필드)과 기능(메소드)을 하나로 묶고 실제 구현 내용을 감추는 것을 말한다.
  • 객체의 데이터를 외부에서 접근하지 못하도록 해준다.

(3) 상속

  • 하나의 객체가 가지고 있는 속성(필드)과 기능(메소드)을 다른 객체가 물려받는 것을 말한다.

(4) 다형성

  • 다형성은 같은 타입이지만 실행 결과가 다양한 객체를 이용할 수 있는 성질을 말한다.

4) 객체 지향 언어의 주요 특징

  • 코드의 재사용성이 높다.
  • 코드의 관리가 용이하다.
  • 신뢰성이 높은 프로그래밍을 가능하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