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ckage와 import
패키지(package)
- 클래스의 묶음을 말한다.
- 같은 이름의 클래스 일지라도 서로 다른 패키지에 존재하는 것이 가능하다.
- 하나의 소스파일에는 첫 번째 문장으로 단 한번의 패키지 선언만을 허용한다.
- 모든 클래스는 반드시 하나의 패키지에 속해야 한다.
- 패키지는 점(.)을 구분자로 하여 계층구조로 구성할 수 있다.
- 패키지는 물리적으로 클래스파일을 포함하는 하나의 디렉토리이다.
패키지의 선언
- package 패키지명;
- 패키지명은 소문자로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 패키지를 지정하지 않을 경우 ‘이름없는 패키지(unnamed package)’로 선언된다.
import문
- 소스코드를 작성할 때 다른 패키지의 클래스를 사용하려면 패키지명이 포함된 클래스 이름을 사용해야 한다.
- import문은 컴파일러에게 소스파일에 사용된 클래스의 패키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 단축키 : ctrl + shift + O
import문의 선언
순서
- package문
- import문
- 클래스 선언
import문 선언
import 패키지명.클래스명;
또는
import 패키지명.*; // 지정된 패키지에 속하는 모든 클래스를 패키지명 없이 사용할 수 있다.
static import문
- static import문을 사용하면 static멤버를 호출할 때 클래스 이름을 생략할 수 있다.
import static java.lang.Integer.*; // Integer클래스의 모든 static 메서드
import static java.lang.Math.random; // Math.random()만. 괄호 안붙임.
import static java.lang.System.out; // System.out을 Out만으로 참조 가능
// System.out.println(Math.random());
out.println(random()); // 으로 바꿀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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